워드 프레스로 블로그 시작 전에 가져야 할 마인드 셋
블로그 운영으로 돈을 번다는 것
1. 블로그에 대한 관심의 시작
요즘 유튜브에 워드프레스 수익성 블로글 돈을 벌었단 제목을 많이 보시죠?
저도 네이버 블로그 10년 넘게 운영하면서 내 블로그로 직접 적인 수익은 안 나는데 어떻게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것인지 궁금해서 클릭을 해보게 됩니다. 생업이 바쁘다 보니 개인 용도로만 블로그를 운영했던 터라 블로그로 뭔가를 해볼 생각은 안 하다 몇 개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이때 약간의 회의가 들어 수년 전에 수익형 블로그는 포기를 했었습니다.
이른바 광고 수익을 위해 해야 하는 로직에 대한 회의 때문입니다. 이슈성 글을 빨리 써서 포털에 노출이 되고 , 황금 키워드작성해서 상위 노출에 올리는 과정이 뭔가.. 개 싸움하는 느낌이랄까요 ㅎ(폄하로 느껴졌다면 죄송합니다)
먼저 노출된 글을 카피해서 최신화시키는 등의 강의만 들었던 그때는 이걸 어떻게 매일 하란 거지? 싶었거든요
블로그는 내 인생을 관통하는 앨범 같은 것이었는데 서너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화를 쫓기엔 몸도 마음도 여유가 없었습니다. 지금의 블로그처럼 추억을 정리하는 앨범 용도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2. 이제 와서 워드 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이유
워드 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만든 건 2010년 즈음이었습니다. 당시엔 지금처럼 워프를 쉽게 만들 수도 없어서 프로그램 잘 다루는 지인을 통해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워드 프레스가 홈페이지의 대세가 될 거라면서 말이죠.
하지만 글 하나 업로드 하기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너무 어려웠고 당최 네이버에선 검색도 안되고 누가 이걸 볼까 싶은 마음에 1.2년 정도 서버비만 낭비했다 생각하고 접었습니다. 노출이 안 되는 홈페이지가 무슨 의미일까 싶었던 거죠.
지금 생각해보면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던 작업들만 잘 아카이빙 했어도 최소 5.6년은 쌓였을 텐데.. 너무 시류에 빨리 편승했던 걸까요 ㅎ 10여 년이 지난 지금 네이버의 검색 엔진으로써의 점유율은 꺾였다고 봐야 합니다.
구글 점유율의 지속적인 상승
2023년인 지금의 구글 점유율은 어떨까요? 네이버를 앞지른 현시점에선 수익성 블로그에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을 하면서 구글링을 통해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질 차이를 늘 느낍니다. 맛집과 후기는 네이버로, 정보성 글을 구글로, 이 루틴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습관이 돼있습니다.
검색 본연의 본질을 지키는 힘이 이젠 맛집 후기도 구글로 넘어올 시점이 되었단 거죠.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런 글을 남기곤 있으면서 워프 블로그를 개설하려는 이유는 뭘까요? 장점이 있기 때문이겠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점
1.전세계 60% 이상이 워드 프레스로 웹 페이지를 만듭니다 -CMS 점유율 1위
2. 모든 유형의 웹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 인도 장점입니다
3. 구글 최적화 시스템에 유리합니다.
4. 독립적인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어 네이버나 카카오의 정책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럼 당장 시작해도 될 거 같지만 블로그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잡블로그냐 VS 전문 블로그냐
잡 블로그
어떤 날은 맛집 후기, 어떤 날은 제품, 리뷰 어떤 날은 영화 소개 등등 채널에 정체성이 전해지지 않은 유튜브 채널을 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황금 키워드를 정하고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글을 써서 노출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물론 워프 블로그에서도 이런 방식의 렉카 시스템으로 노출을 하기도 하지만 특정 제품 리뷰가 궁금해 검색을 통해 내 사이트로 들어온 유입자가 다른 리뷰도 궁금해서 둘러봤지만 유사하지 않은 문서들, 정부 보조금이나 맛집 후기 밖에 보이지 않는다면 바로 블로그를 이탈해 버립니다.
전문 블로그
우리가 유튜브를 시청하면서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을 하는 이유는 해당 채널의 유용한 정보때문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그도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워프로 수익성 좋은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이 방향성을 추천드립니다.하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결코 쉽진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1.2년간 꾸준히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쌓아가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분명 주 수입원이 바뀌실 겁니다.
잡 블로그처럼 매일 10 포스팅으로 낚시하듯 살지 않아도 한 달 전, 1년 전 작성한 글이 꾸준히 구글 메인에 노출되어 애드센스 수익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꿈꾸는 디지털 노마드의 삶으로 패시크 인컴이 발생하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이탈률 최소'가 우리 블로그 운영에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내 블로그를 찾고 그 안에서 정보를 소비하게 되면 1.2년의 취미 생활이 돈을 벌어준다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화의 본질이 아닐까요?
물론 잡블로그로 황금 키워드를 잘 타서 성공하여 돈도 벌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초급 운영자에게 잘 먹히는 강의 팔이 소재입니다. 전문성이라는 게 없어서 수익을 내보려는 초보 블로거들에게 당장 성과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지금도 유효합니다
안타깝게도 구글은 매년 600회가 넘는 알고리즘 수정과 AI봇을 통해 검색 퀄리티를 수정하고 있는데 이런 수익성만을 위해 존재하는 블로그를 노출에 배제하는 정책을 벌이고 있습니다. 결국 황금 키워드만으로 상단 노출에 성공하여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일은 늘 같은 방법의 반복 일 뿐이란 거죠. 내가 관심도 없는 영역에 이슈가 있다고 해서 억지로 작성한 글에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질까요?
워드 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내 블로그의 방향성을 떠올리세요.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쌓아나가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 SEO는 그다음 단계가 되겠죠
네이버 블로그처럼 상시 변하는 로직에 맞춰 뇌피셜 정보를 제공받으며 시도해보지 않아도 구글이 제시하는 좋은 콘텐츠 가이드가인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
하면 상위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구글 최적화도 필요하고 다양한 노출 전략이 필요하지만 인문학적인 고민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어떤 문제를 고민하는지 같이 고민해보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서 규정해 보는 습관은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부디 워드프레스 설치 영상보면서 설치부터 하고 공부하듯 정보를 담기 전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블로그를 운영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긴 마라톤을 앞두고 있는데 단거리 선수처럼 뛰어갈 순 없으니까요